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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by 리포트주방장 2021.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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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신한금융투자에서 나온 한국조선해양 리포트 입니다.

한국조선해양 - 하반기에도 지속될 선가 인상 - 신한금융투자


2Q 영업손실 8,973억원(적자전환 QoQ), 컨센서스 하회
2분기 매출액 3.8조원(+3.1%, 이하 QoQ), 영업손실 8,973억원(적자전환)을 기록했다. 컨센서스 영업손실 1,913억원을 하회했다. 매출액은  2020년 하반기 이후 진행된 수주 회복으로 소폭 증가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작업 중단으로 1,164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했다. 

저조한 영업이익의 원인은 후판 가격 상승에 따른 공사손실충당금 인식이다. 기존호선에서 공사손실충당금 9,162억원이 인식됐고 신규수주호선에서 1,842억원이 발생했다. 하반기 후판 가격이 60% 상승(신한 추정)한다는 가정을 적용해 수주잔고의 예정원가율을 상향했다. 후판 가격 상승에도 신규호선 공손율은 2.3%(+0.7%p)로 상승하는데 그쳤다. 후판 가격 상승에 맞추어 선가를 인상하고 있다. 13,000TEU 컨테이너선의 수주선가는 2달전 대비 17.4% 상승했다. 2분기 누계 조선과 해양부문 수주액은 140억달러로 연간 목표치의 97.8%를 달성했다. 


악재는 선반영, 하반기에 반영될 선가 인상
6월까지의 잔고 성장, 선가 인상은 컨테이너선 발주 호조가 견인했다. 머스크가 발주하는 12척 규모(20억달러)의 15,000TEU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추가 수주가 예정되어 있다. 

하반기 본격적인 선가 인상은 에너지 운반선 회복이 견인하겠다. 아직운임 반등은 확인하지 못했지만 OPEC 증산으로 원유운반선 물동량이 회복되고 있고 10월달에는 카타르(5척, 10억달러), 아틱II(5척, 15억달러) LNG 운반선의 발주도 예정되어 있다. 8월은 유럽 선주들의 휴가 시즌으로 일시적인 수주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 9월부터는 탱커, 10월에는 LNG 운반선이 견인하는 잔고 성장, 후판 가격 이상의 선가 인상이 재개될 전망이다. 


목표주가 150,000원으로 17.7% 하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를 150,000원 17.7% 하향,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12개월 선행 BPS 142,470원에 Target PBR 1.1배(2010~11년 수주 회복기 평균 PBR 1.48배 25% 할인)를 적용했다. 할인의 근거는 대우조선해양 인수 이후 진행될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 희석 우려, 현대중공업 상장에 따른 중간지주 할인율 확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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